봉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YNP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이과에 가면 취업은 보장되나.. 그후의 진로는?(오유나)
작성자 추소희 등록일 18.06.27 조회수 48
첨부파일
오유나.hwp (454.5KB) (다운횟수:28)
<개인기사>

이과에 가면 취업은 보장되나.. 그후의 진로는?

20816오유나

 

, 이과 취업률의 격차

1980, 90년대 초반에는 대학만 나오면 취업이 되던 시절이었습니다.

대학 진학률도 30% 전후였고, 나라 경제도 10%에 가까운 고도성장을 하면서 대졸 일자리가 넘쳤는데요.

하지만 1990년대 들어 대학 진학률은 70%에 육박하고, 1998IMF 구제 금융 위기를 겪으며 경제 성장도 주춤했습니다. 이 시절부터 나오던 이야기가 문과여서 죄송합니다. (문송합니다)” 라는 말이 생겼다고 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전통적으로 문과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인사, 총무, 영업도 문과 인력을 뽑기보다, 이과 인력을 필요로하면서 교육, 재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지며 2010년대 후반에는 상위 20대 대기업의 채용

문과:이과 비율이 대체로 3:7 전후가 되고 있습니다.

대학 알리미에서 20161231일자를 기준으로 작성한 2017년 대학 졸업생 취업 현황을 보면 상위 17개 대학의 취업률은 교대 84.5%, 공학 계열이 75.3%, 상경 계열이 71.1%, 인문과학 64.5%, 자연과학 59.8%, 사범대 48.2%였습니다.

의학 계열이나 교대와 같은 특수 직종을 제외하고 일반 기업 기준으로 취업률이 가장 좋은 단과대학은 공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과 출신으로 20대 대기업 수준의 직장에 들어가려면 평균적으로 Top5 전후의 대을 나와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공대 출신으로는 Top 30 위권 전후도 충분히 들어 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즘 우리나라의 취업 추세 때문에 이과 진로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나아갈 수 있는 진로 분야가 매우 다양하기에 취업을 그쪽으로 생각하고 계신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관심있는건지 생각해보시고 관련 직업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간단하게 이과 직업종류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먼저 IT 계열 직업 요즘 스마트폰등 다양한 전자기기가 발전하면서

IT계열 직업이 이과 직업종류 중에 가장 각광받는 직업군으로 등장했습니다.

예전에는 컴퓨터에 관련된 직종이 많이 각광을 받았고

그 결과 컴퓨터에 관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가 정말 많이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이제는 모바일쪽이 많이 발전하는 추세입니다.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프로그램 개발자, 앱 개발자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일반인도 개발할 수 있게 되면서 무궁무진하게 발전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 등 요즘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전자기기와

그 소프트 웨어에 대한 직업이 많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이과생들이 고려하실 직업군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이과 직업종류 중에서 요즘 많이 각광받고 있는 직업군 중 하나는

건축계열 직업인데, 학생분들에게 꾸준히 인기가 있었던 직업군이지만

요즘은 더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예술 중에서도 실용성을 가장 많이 갖춘 예술로 평가받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매료된 이과생 여러분들에게 좋은 직업군인 것 같습니다.

건축계열 직업은 전문기술을 토대로 하는 전문직업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고 대학 경쟁률도 치열하다고 합니다.

건축계열의 인식 중 하나는 여자에게는 조금 힘든 일이라는 것인데, 하지만 실제 건축계열 직업에 있어서 여자도 많이 일을 하고 있고 디자인 쪽 일에 있어서는 여자도 남자에 전혀 뒤지지 않을 만큼 많이 인정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이과 직업종류 중에서 좋은 직업으로는 보건계열이

이과 직업종류 중에서는 가장 전문직으로 유명하고 인기도 많은데요.

의사나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의사는 연봉이 높은 직업으로 속하기 때문이 학생여러분이 많이 관심을 가지실 듯 합니다.

의학은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직업이기 때문에 의사가 되는 길은 정말 어렵다고 하는데요. 애초에 의학과 관련된 지식을 배우는 것이 굉장히 어렵답니다.

하지만 비교적 쉽게 의학쪽 전문직을 가질 수 있는 직업도 있는데요,

바로 간호사입니다. 여자분들이 원래는 간호사에 많이 지망을 했는데

요즘은 남자들도 간호사가 되기위해 많이 지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학을 졸업한 뒤 바로 전문직으로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런 보건계열 직업이 큰 각광을 받고 있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과 직업종류로 소개해드릴 직업군은 바로 자연과학계열 직업입니다.

자연과학계열 직업은 수학자, 생명공학자, 물리학자, 이공학계열교수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연과학계열 직업은 직업 자체가 학문과 굉장히 밀접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일을 하면서 동시에 공부와 실험을 멈추어서는 안되는데요.

이 직업군을 선택하실 학생분들은 자연과학계열을 공부하는 것 자체에 흥미가 많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제가 진학한 이과계열의 취업이나 진로에 대해 조사를 했지만 이과를 가던 문과를 가던 자신의 적성에 맞는 곳에서 주어진 일과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라면 그사람의 미래는 밝게 빛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글 국비 지원 제과제빵이란 무엇인가?(신민경)
다음글 뜨고 있는 직업, 큐레이터 (유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