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Evolution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물벼룩 심장박동 관찰 실험
작성자 김서연 등록일 19.09.10 조회수 909

과제 연구 중 '인체' 분야 조 학생들이 진행한 물벼룩 심장박동 관찰 실험입니다.

 

실험 날짜

619

준비물

물벼룩, 우목한 슬라이드 글라스, 커버글라스, 아세틸콜린, 커피용액(카페인), 아드레날린, 광학현미경, 스포이트, 거름종이, 염화칼륨

실험 목표

물벼룩의 심장박동이 용액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함.

이론

심장은 펌프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데 주기적으로 수축하여 혈액을 동맥 속으로 밀어내고, 이완하여 정맥에서 나오는 혈액을 내강에 채운다. 이때 판막의 개폐가 차례로 일어나 혈액의 역류를 막음으로써 펌프작용이 원활하게 반복되고이에 의하여 혈액이 온몸을 순환한다. 이와 같은 심장의 수축과 확장의 반복을 박동이라고 한다. 심장박동은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는다. 교감신경은 박동 수를 증가시키고 부교감신경은 박동 수를 감소시킨다. 연수에 있는 심장 중추가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박동수는 개인마다 다르고 상태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나며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안정된 상태에 있을 때의 심장박동 수는 거의 일정하다.

또한 심장은 우리 몸에서 혈액순환의 중심 기관으로서 사람이 모태에서 생기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한 순간도 쉬지 않고 가장 바쁘게 일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심장이 멈추면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 공급이 차단되어 특별한 기구나 방법으로 혈액을 순환시키지 않는 한 사람은 살 수 없다.

실험 방법

1. 4개의 다른 용액(아드레날린, 아세틸콜린, 커피용액, 염화칼륨)을 준비한다.

2. 스포이트로 물벼룩을 오목한 슬라이드 글라스에 옮긴다.

3. 거름종이를 이용해 물을 소량 제거하고 커버글라스를 덮는다.

4. 물벼룩을 올린 글라스를 현미경에 올리고 기본 심장박동 수를 측정한다.

5. 4개의 용액을 물벼룩에 한두방울 떨어뜨린 후 물벼룩의 심장박동 수를 기본 심장박동 수와 비교한다.

실험 경과

기본 물벼룩 1분 당 심장박동 수: 260

아세틸콜린 넣은 경우: 138

아드레냘린 넣은 경우: 325

염화칼륨 넣은 경우: 200

커피용액 넣은 경우:

 

 

다음글 PTC 미맹 및 색맹 실험